강의자료
데이터 시각화로 어떻게 설득할 수있을까
지표에 대한 비교 시각화
액션을 취해야할지 말지 심각성? 중요성을 바로 직관적으로 전달
시각화 데이터를 보고 평가가 가능해야한다. 액션으로 바로 이어질 수 있었어야 한다
시각화의 시작은 목적
일단 그래프를 그려보고 나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려고 해서는 안된다. 방향성이 모호해짐
분석 목적을 생각하고 나서 그래프를 그릴 것
대시보드
- 관리자용 모니터링 대시보드
- 실무자용 액셔너블 대시보드
---목적 실무자의 원인 분석 및 액션 도출
--- 지표 kpi dlill down (상품 및 유저별 매출)
--- 예시: 브랜드/ 아이템별
조직에 의미있는 데이터 시각화를 설계하기 위한 준비
- 비즈니스 어떤 측면에서 얼마나 중요한지
- 현재 팀의 상황과 우선순위를 고려했을때 적합한지
- 얼마만큼의 비용과 시간이 소모 될 것인지
- 언제 어떤 효과가 얼마큼 예상되는지
시각화 하기 좋은 지표들
- 상대적인 지표 (지난달에 비해서, 다른 카테고리 대비 등)
-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()
- 전체와 비교해보고 비슷한 카테고리 비
- 액션이 가능한 지표 : 후행지표(예 매출, 수익)등에 선행하는 선행지표
- 선행지표일수록 해당지표를 개선하는 방법이 명확해서, 후행지표와 달리 실제 액션에 반영하기 쉽다. (예:ux개선)
한페이지안에
너무 많은 메세지를 전달하는게 아니라 중요한 변화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할수 있게 만든다
태블로 퍼블릭에서 패스트캠퍼스 검색해보면 작성자 목록에서 찾을수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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